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고, 집중호우가 국지적으로 내리고 있습니다. 눈이 올 때나 비 올 때나 항상 안전운전을 하면서 조심해야 하는데요. 여기 장마철 안전운전 팁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.
장마철 안전 운전하는 법 4가지
빗길 운전은 속도 20% 줄이고, 물웅덩이 수막 조심
비에 젖은 도로는 미끄러워 브레이크로 제동을 해도 길어질 수가 있습니다.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항상 달리는 속도에서 20% 정도 감속하여 주행하셔야 합니다. 특히 주행 중 갑자기 비가 내릴 때에 도로가 가장 미끄럽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.
수막이란, 물웅덩이 위를 차량이 지날 때 타이어가 노면에 닿지 않고 물 위에 떠서 구르는 현상을 말합니다. 타이어가 도로면에 닿지 않아 마찰력이 없어져 헛돌게 되는데, 이때 운전자가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거나 핸들을 조작하면 자동차가 미끄러져 오히려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.
수막현상은 물웅덩이 위에서 브레이크와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고, 기어나 핸들조작을 하지 않고 핸들을 두 손으로 힘 있게 잡아 미끄러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.
운행 전 와이퍼, 타이어 점검하기
타이어 역시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주셔야 합니다.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어에 파진 큰 홈에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끼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절반 가려지면 정상이고, 감투가 거의 다 보이면 교체할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.
장마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므로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의 상태와 성능이 중요합니다. 와이퍼의 수명은 6개월~1년 정도이며, 고무 부분이 닳아 있으면 유리창에 상처를 낼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교체하면서 예비품도 비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.
유막 제거하기
자동차 유리에는 유막이라는 것이 생기는데, 유리 표면에 기름진 성분이 덮여 와이퍼를 가동해도 물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거나, 번짐 등의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장마철에는 시야 확보가 잘 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하기 때문에 사전에 유막을 제거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. 발수코팅제나 유막 제거제를 앞 유리에 뿌리고, 잘 닦아서 유막을 제거하셔야 합니다.
낮에도 전조등 켜고 운전하기
자동차 전조등은 낮에도 켜는 것이 좋습니다. 장마철에는 꼭 전조등을 켜고 운행해야 하는데, 가시거리가 짧은 빗길에서는 전조등 빛을 보고 차량을 피하거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전조등과 미등, 브레이크 등이 잘 들어오는지 평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.
자동차 레버를 통해 조작할 수 있는 라이트의 종류는 크게 미등, 전조등, 안개등이 있습니다.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대부분 오토 라이트 기능이 있으므로 자동으로 전조등이 점등되는, 오토 라이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.
<참조 그림>
그 외 점검사항 TIP!
차량침수 예방, 대처하기
하천변 주차장이나 저지대로 알려진 곳, 계곡이나 농로 등 물이 잘 고이는 장소를 미리 알아두고, 침수지역을 지날 땐 도중에 기어를 바꾸지 말고 1~2단으로 놓은 상태에서 한 번에 지나갑니다. 물웅덩이를 지나 브레이크가 젖었다면 안전한 곳에서 페달을 2~3회 밟아서 건조해야 합니다. 만약, 차량침수 시엔 재빨리 침수지역을 벗어나 시동을 끄고, 보닛을 열어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고 견인차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.
손해보상 특약 가입 및 정비 서류 챙기기
차량 침수로 인해 수리하였지만 이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비명세서와 영수증 등 관련 서류를 꼭 챙겨놓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자기 차량손해담보는 자동차끼리 사고 난 경우에만 손해를 보장하므로 침수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선 차량단독사고 손해보상특약에 가입하셔야 합니다.
비가 오는 날에는 브레이크 및 타이어가 젖어있어 제동거리가 최소 50% 이상 늘어나게 됩니다. 급박한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밟는다고 해도 더욱 많은 거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장마철 운전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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